저자: 다니엘 첸
더 유엔 2000년 이후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사람들이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으며, 2021년 아시아 국가들에서 가장 높은 급증세를 보였다고 보고합니다. 유럽과 북미는 하루 3,540칼로리라는 엄청난 수치로 칼로리 경쟁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지난 해 1인당 전 세계적으로 소비된 칼로리 수가 평균 9% 증가하여 하루 2,960칼로리에 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정말 매일 그렇게 많은 칼로리가 필요한 걸까요? 여기서는 배가 80% 부를 때까지 먹는 것이 건강에 주는 이점과, 그 효과에 대해 연구 결과가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80%를 배불리 드시고 더 건강한 삶을 누리세요
장수 인구가 많은 것으로 유명한 오키나와에서는 장수의 비결을 ‘배가 80% 부를 때까지 먹는’ 식습관에 크게 기인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 하라 하치 부 사람들이 80% 정도 배가 부를 때까지 먹도록 안내합니다. 이러한 관행은 일본 오키나와에 위치한 세계 ‘블루존’ 중 한 곳에서 건강한 삶의 초석이 되어왔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일반인과 의학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칼로리 제한은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염증을 늦추거나 멈춤 어떤 사람들에게는 더불어 신진대사 증진.
역학 연구 데이터는 칼로리 제한이 인간의 수명에 유익한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오키나와(일본) 거주자에 대한 연구 일본 본토 주민들보다 칼로리 섭취량이 적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더 나이 많은 오키나와 주민 코호트(65세 이상)에서 사망률은 관상동맥 심장 질환과 암은 현저히 낮았습니다 일본 본토와 미국 일반 인구보다.
인간의 칼로리 제한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될지 여부 결정하기 어려움
칼로리 제한이 건강에 이롭다는 점은 중요하지만 칼로리 제한이 실제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화 바이오마커의 개발 및 검증 표준화에 대한 지침 없음 또한, 정상 체중의 인간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 식이 조절, 장기 생존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비현실적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임상 연구, 칼레리 임상시험, 참가자들이 콜레스테롤 및 혈압 수치 저하, 인슐린 민감도 지수 개선 등 상당한 건강상의 이점을 달성했다고 보고합니다. 그러나 임상 시험 기간이 2년에 불과했기 때문에 수명에 대한 효과는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장수 비평가들: 더 많은 증거가 필요
더 오래 살기 위해 섭취 칼로리를 제한하라는 일부 연구 결과가 있지만, 비평가들은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생체 시계 논란, 현재 생명체가 노화 과정을 조절하는 자연적인 메커니즘과 노화 방지 연구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하지만, 비평가들 캘리포니아 노바토에 있는 노화 연구소(Buck Institute for Research on Aging)의 교수이자 칼로리 제한 연구자인 판카즈 카파히(Pankaj Kapahi)와 같은 사람들은 칼로리 제한이 노화를 늦추는 여러 중재 중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노화에 대해 더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고,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 제한은 단 하나의 개입일 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운동, 충분한 수면, 긍정적인 태도, 좋은 정신 건강과 함께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모든 것이 결합되면 노화를 늦추는 데 훨씬 더 큰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에 무엇을 할까요?
우리가 더 건강하게 사는 방법을 계속해서 모색함에 따라, 하라 하치 부(Hara Hachi Bu)의 지혜를 받아들이는 것이 건강한 생활 방식을 포용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있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한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어떻게 먹는지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건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